서울대학교병원 클린센터 로고 이미지
청렴정보공개 청렴자료실 청렴게시판 클린신고 공익신고
청렴게시판
 
 
 
 
청렴게시판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신고 보상금 3억 6천만원 지급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 이하 권익위)11일 전원위원회를 개최하여 공익신고 보상금 36천여만원(593)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권익위는공익신고자 보호법에 따라 공익침해 행위를 신고하여 피신고자가 형사처벌이나 행정처분을 받게 되면 신고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보상금 지급액은 국민의 건강 분야가 전체의 84%33백만 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환경 분야가 11%45십만 원, 안전 분야가 3%11백만 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익위는 보상금 지급 제도가 영세 자영업자 등에게 피해를 주는 무분별한 신고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상금 지급 대상을 내부 공익신고자로 제한하는 내용의공익신고자보호법25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개정 시행령은 보상금 상한액을 10억 원에서 20억 원으로 상향하고 내부 공익신고자의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새로 도입된 최대 2억 원의 포상금 제도도 이번 개정을 통해 시행되었다.

 

 권익위 관계자는 공익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2.7배 늘어난 102천만 원의 보상금 예산을 확보하였다.”라며 공익신고 제도가 깨끗한 사회풍토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clean_57_1.hwp
목록보기
 110-744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연건동 28) 서울대학교병원 클린센터 
         Copyright 2010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